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과메기 효능, 과메기 부작용, 과메기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21.
반응형

꽁치들이-상자에-가득-담겨있다
꽁치

겨울철 별미 과메기는 포항의 특산물로 추운 겨울에 청어나 꽁치를 3일에서 10일 동안 찬 바닷바람에 말린 것입니다. 때문에 11월에서 1월까지를 제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과메기는 초장에 찍어 김, 생미역, 각종 쌈채소에 찍어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과메기 효능

1. 혈관건강

과메기에 함유된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메가 3, DHA, EPA 같은 불포화지방산 역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 뼈건강

과메기에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합니다. 비타민D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주요 비타민일 뿐만 아니라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두뇌건강

과메기에 풍부한 오메가 3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치매와 같은 뇌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눈 건강

 과메기에 함유된 DHA 성분은 망막조직의 주 성분으로 눈을 촉촉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양하게 함유된 항산화 성분들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5. 간 건강

과메기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합니다. 아스파라긴산은 피로 해소, 간 보호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6. 빈혈 예방

과메기에는 철분,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과 엽산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메기 부작용

과메기는 퓨린의 함유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통풍이 있거나 요산 수치가 높은 분들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과메기 칼로리(100g 당)

칼로리 : 177kcal

탄수화물 : 0g

단백질 : 20.25g

지방 : 9.95g

 포화지방 : 2.246g

 불포화지방 : 4.108g

콜레스테롤 : 67mg

나트륨 : 794mg

칼륨 : 371mg

 

※ 칼로리 분석 : 53% 지방, 0% 탄수화물, 47% 단백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