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곶감 효능, 곶감 부작용, 곶감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21.
반응형

곶감들이-매달려-있다.
곶감

곶감은 날감의 껍질을 벗겨서 말리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예로부터 강원도에서는 목판에 펴서 말리는 방식을 사용하였고, 전라도에서는 꼬챙이에 끼워서 말리는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영동지방에서는 줄에 뀌어 말리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곶감 표면의 하얀 가루는 포도당과 과당 등이 결정화된 것입니다. 때문에 곶감을 구입할 때에는 흰 가루가 많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곶감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곶감의 효능

1. 혈관건강

곶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닌 성분이 혈관 벽을 강화시키고 혈행을 개선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곶감 속 칼륨 성분은 우리 몸 속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면역력 강화

곶감에 풍부한 탄닌 성분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곶감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체계를 포함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3. 설사증상 개선

곶감에 풍부한 탄닌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곶감을 너무 많이 먹었을 때에는 변비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4. 감기 예방

곶감에 풍부한 비타민C성분이 감기를 예방하는 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5. 뇌건강

곶감 속에는 뇌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아스파르트산과 뇌신경 전달에 도움을 주는 글루탐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6. 눈 건강

곶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이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곶감이 날감보다 비타민A의 함량이 2배가 높다고 합니다. 

 

7. 피로 해소

곶감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 해소하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또한 곶감에 다량 함유된 포도당과 과당이 에너지원의 역할을 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8. 폐 건강

곶감 표면의 흰 가루는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키며, 기관지와 폐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감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농축되어 폐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곶감의 부작용

곶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탄닌 성분은 다양한 이점들을 갖고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변비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탄닌 성분이 몸속에서 철분과 결합하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 곶감을 많이 먹는 것을 지양하여야 합니다.  곶감을 공복에 먹을 경우에는 소화장애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곶감은 당도가 높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질병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주의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곶감의 칼로리(1개 기준)

칼로리 : 93kcal

탄수화물 : 24.97g

단백질 : 0.47g

지방 : 0.2g

콜레스테롤 : 0mg

식이섬유 : 4.9g

나트륨 : 1mg

칼륨 : 273m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