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히비스커스차 효능, 히비스커스차 부작용, 히비스커스차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24.
반응형

빨간색-히비스커스-꽃-한송이
히비스커스

새콤달콤한 맛의 히비스커스 차는 히비스커스 꽃잎을 우려 만든 차입니다. 카페인이 적게 들어있고 영양이 풍부한 차로 유명하기 때문에 카페인 대체 음료를 찾는 분들께서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히비스커스 차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 차 효능

1. 심혈관 건강

히비스커스 차는 안토시아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혈관 안에 존재하는 찌꺼기를 제거하여 심혈관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액의 순환을 도와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혈압약과 좋지 않은 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암 예방

히비스커스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면역력 증강

히비스커스 차에는 페놀산,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질병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소화기능 개선

대부분의 허브차가 소화기능을 개선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히비스커스 차 역시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차에 포함된 폴리페놀 성분이 소화능력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통과 변비 같은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5. 신장건강

히비스커스에는 구연산이 풍부합니다. 구연산은 신장결석 예방을 포함한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히비스커스에는 케르세틴이 다량 들어있어, 체내 과도한 나트륨이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다이어트

히비스커스에 함유된 갈산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관 속 지방을 분해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히비스커스 속 HCA는 탄수화물의 지방합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7. 항염효과

히비스커스 속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스테로이드는 항염증제의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염증의 원인성분을 제거하여 급성이나 만성적인 염증 상태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8. 생리통 완화

히비스커스 차는 호르몬 불균형을 맞춰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히비스커스는 찬 성분이기 때문에 생리통 완화의 효과를 보기 위해 마시고 있는 중이라면 따듯하게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히비스커스차 부작용

히비스커스차는 안전한 식품에 속합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 임신부의 경우 히비스커스가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산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아에게 안전하다는 연구가 없기 때문에 모유 수유 중인 여성도 섭취를 지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히비스커스에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으로 약을 드시고 계신 분들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의하시거나 섭취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히비스커스 차는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저혈압인 사람도 지양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혈압약을 드시는 분들도 먼저 의사와 상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륨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삼가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수술을 앞둔 사람의 경우 최소 2주 동안은 히비스커스차의 섭취를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히비스커스 차 칼로리 

무가당 히비스커스 차 칼로리(355.2g 기준)

칼로리 : 3.6kcal

탄수화물 : 0.7g

단백질 : 0g

지방 : 0g

콜레스테롤 : 0g

칼슘 : 7.1mg

철 : 0.3mg

마그네슘 : 3.6mg

칼륨 : 32mg

나트륨 : 3.6mg

아연 : 0.1mg

구리 : 0.1mg

 

스타벅스 히비스커스 블렌드 티(TALL 355ml 기준)

칼로리 : 0kcal

탄수화물 : 0g

단백질 : 0g

지방 : 0g

나트륨 : 0g

카페인 : 0g

당류 : 0g

 

히비스커스차 마시는 TIP

말린 히비스커스 꽃잎은 뜨거운 물에서 잘 우러납니다. 말린 히비스커스 가루를 찬물에 섞으면 특유의 새콤한 맛이 사라지게 됩니다. 히비스커스 차를 구입하실 때에는 되도록 유기농 차를 추천하며, 히비스커스차 자체에 신 맛이 있기 때문에 공복보다는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