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트밀 효능, 오트밀 부작용, 오트밀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29.
반응형

유리병에-오트밀이-담겨있음
오트밀

 

오트밀은 귀리를 볶거나 찐 다음 분쇄하거나 압착하여 만든 식품입니다. 귀리를 분쇄한 것을 '그로츠' 혹은 '스틸컷 오츠'라고 하며 압착한 것은 '롤드 오츠'라고 부릅니다. 외국에서는 아침 대용으로 많이 먹는 음식이며, 한국에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이어트 건강식품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트밀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트밀 효능

1. 혈관 건강

오트밀속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들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오트밀의 탄수화물은 글리세믹 지수가 낮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베타글루칸이 두꺼운 젤을 형성해 위에서 글루코오스의 흡수를 지연시키면서 혈당을 조절해 줍니다. 또한 오트밀 속 칼륨 성분은 체내에 과다한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기도 합니다. 

 

2. 면역력 강화

오트밀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비타민들, 무기질들, 섬유질들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오트밀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신체회복, 재생 및 조직의 생성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베타글루칸, 셀레늄, 아연 또한 우리 몸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해 줍니다. 

 

3. 다이어트

오트밀 속 베타글루칸이란 섬유질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오랜 기간 동안 포만감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오트밀은 변비 완화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피부건강

오트밀에 들어있는 아베난스라미드 성분은 피부 세포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노화방지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피부 보습, 탄력에도 효과를 갖고 있으며, 토코페롤 성분은 검버섯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뼈 건강

오트밀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빈혈 개선

오트밀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 성분은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트밀 부작용

귀리에는 퓨린이 함유되어있습니다. 그런데 퓨린은 통풍을 일으키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또한 퓨린을 과잉 섭취하면 임산부의 자궁수축, 신장결석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트밀을 단시간에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와 같은 위장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트밀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372kcal

니아신 : 1.1mg

나트륨 : 3mg

단백질 : 13.5g

당질 : 66.5g

비타민E : 0.5mg

식이섬유 : 6.5g

아연 : 0.98mg

엽산 : 31ug

인 : 360mg

지질 : 5.6g

철분 : 3.4mg

칼륨 : 360mg

칼슘 : 30mg

콜레스테롤 : 0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