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양배추 효능,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30.
반응형

양배추-한-개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식품입니다. 양배추를 고를 때에는 겉이 녹색이고 잎맥이 가늘며 무거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는 살짝 데치거나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익히면 무기질, 단백질, 탄수화물 등이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양배추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의 효능

1. 위장 건강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U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속 쓰림 완화, 위궤양 개선, 예방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양배추 속 비타민 U 성분은 위점막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위벽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에 함유된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운동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2. 피부 건강

양배추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는 피부의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상피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에는 비타민C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C는 콜라겐을 형성하고 주름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3. 유방암, 자궁경부암 예방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인돌3카비놀 성분은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뼈 건강

양배추에 함유된 다량의 칼슘은 뼈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뼈에 칼슘을 저장하도록 도와주는 비타민K 성분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골다공증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고혈압 예방

양배추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배추의 부작용

양배추를 너무 많이 먹을 경우 가스로 인한 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이 찬 사람일 경우 설사와 같은 위장 장애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양배추 1/4 이상은 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갑상선종 유발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장애 환자는 섭취를 지양해야 합니다. 또한 양배추가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같은 약)의 성능을 낮추기 때문에, 위와 같은 약을 복용 중일 때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뇨병 환자라면 의사와 먼저 상의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양배추는 농약을 많이 사용해서 재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꼼꼼히 씻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양배추의 칼로리(100g)

칼로리 : 24kcal

지방 : 0.1g

콜레스테롤 : 0g 

나트륨 : 18mg

칼륨 : 170mg

탄수화물 : 6g

단백질 : 1.3g

칼슘 : 40mg

마그네슘 : 12m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