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추 효능, 대추 부작용, 생대추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31.
반응형

수많은-대추들
대추

대추는 몸에 좋은 약재로도 많이 알려진 과일입니다. 대추는 일반적으로 2~3cm의 크기, 10~14g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충청북도 보은지역과 경상북도 경산의 대추가 유명합니다. 이러한 대추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 효능

1. 감기, 기침 증상 예방

대추는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고 코 점막을 강화시켜 감기와 기침 증상, 비염 증상을 예방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추의 따뜻한 성질 때문에 몸의 체온을 높여주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생강과 함께 먹었을 때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신경 안정

대추 속 포도당, 과당 같은 단맛은 긴장과 피로를 해소하고 신경안정 효과를 제공해 줍니다. 특히 대추 속 폴리사카라이드, 사포닌, 포라보노이드 성분들 역시 신경안정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추 속 마그네슘 성분은 세로토닌을 생성하여 숙면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혈관 건강

대추 속 시토스타놀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합니다. 더불어 대추에 함유된 비타민 P성분이 비타민C를 도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대추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대추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대추의 철분 성분은 적혈구 생성과 혈액순환을 도와 빈혈 증상을 예방,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염증 예방

대추속에 함유된 베툴린산이라는 성분은 소염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관절염, 피부염, 구내염과 같은 염증 질환을 예방,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추에 함유된 폴리페놀, 베타카로틴과 같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건강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항암 효과

대추 속 식이섬유는 발암물질을 흡착, 배출하는 작용을합니다. 그리고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을 외부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대추 속 배트올린산 성분은 염증이나 종양의 발생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 외에도 대추에 함유된 비타민, 미네랄 성분들 역시 항암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6. 해독 효과

대추 속 탄닌 성분은 체내 독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대추는 이뇨 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뇨작용을 통해 독성과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게 해 줍니다. 

 

7. 피부 건강

대추 속에 함유된 다양한 미네랄, 비타민, 항산화 성분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며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8. 간 건강

대추는 간 기능을 활성화 하여 간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장 건강

대추 속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증상을 예방,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대추에 함유된 아미노산이 장내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시켜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0. 수족냉증 증상 개선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과일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수족냉증 증상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대추 부작용

대추는 속이 더부룩한 경우에는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체질적으로 열이 많고 가래가 있을 경우에도 섭취를 삼가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추는 당분 함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많은 양을 먹게 될 경우 설사나 복통과 같은 위장 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생대추 칼로리(100g)기준

칼로리 : 96kcal

탄수화물 : 25.31g (설탕당 : 18.25g)

지방 : 0.18g (포화지방 : 0.008g, 불포화지방 : 0.017g)

콜레스테롤 : 0g

식이섬유 : 2.4g

나트륨 : 3mg

칼륨 : 331m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