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스파라거스 효능,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아스파라거스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3.
반응형

흰-컵에-담겨있는-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한국인들이 흔히 먹는 채소는 아니지만, 한국의 어느 지역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아스파라거스의 씨앗 파종은 1~2월에 하며, 최소 3년동안은 뿌리를 발달시키기 위해 수확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스파라거스의 새순 부분을 먹습니다. 이러한 아스파라거스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효능

1. 혈관건강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루틴 성분은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속 비타민K 역시 동맥에 쌓인 미네랄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아스파라거스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당 조절을 도와 당뇨병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2. 해독 기능

아스파라거스 속 루틴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효능뿐만 아니라 간 기능 향상 및 해독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피로 해소, 노폐물 배출과 같은 연쇄적인 해독 효과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소염 작용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들(안토시아닌, 글루타치온)은 각종 염증 반응에 대한 소염 작용을 합니다. 

 

4. 뼈 건강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비타민K, 칼슘, 인, 마그네슘 성분들은 우리 몸에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합니다. 

 

5. 눈 건강

아스파라거스에 들어있는 오메가3, 비타민A는 눈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6. 이뇨작용

아스파라거스가 갖고 있는 이뇨작용 효과를 통해 체내 과다한 염분, 체액의 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부종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요로 결석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질환이나 신장질환으로 부종이 생긴 경우라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7. 장 건강

아스파라거스는 수용성, 불용성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장내 독소, 노폐물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되며, 불용성 섬유질은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아스파라거스의 부작용

  1. 만약 백합에 알러지가 있을 경우라면 아스파라거스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2. 아스파라거스 속 황은 대사과정 중 냄새가 매우 고약한 메탄에티올 성분을 생성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스파라거스를 많이 먹으면 대변냄새, 오줌 냄새와 땀 냄새가 매우 지독해진다고 합니다.
  3. 아스파라거스를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구강건조 및 탈수,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장의 트러블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그리고 혈액을 묽게 하는 약, 고혈압 약, 당뇨병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아스파라거스의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20kcal

지방 : 0.1g

단수화물 : 3.9g (식이섬유 : 2.1g)

단백질 : 2.2g

콜레스테롤 : 0g

나트륨 : 2mg

칼륨 : 202mg

비타민C : 5.6mg

철분 : 2.1mg

비타민B6 : 0.1mg

마그네슘 : 14mg

칼슘 : 24mg

(출처 : USD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