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딸기 효능, 딸기 부작용, 딸기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3.
반응형

흰-접시에-담겨진-딸기
딸기

딸기는 특유의 달달하고 상큼한 맛 때문에 인기가 많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는 보통 12월 상반기부터 6월 상반기까지 신선한 딸기가 출하됩니다. 원래는 5~6월에 수확하는 식품이었지만, 요즘은 재배 기술과 품종의 다변화로 인해 1월에 가장 맛이 좋은 딸기가 나온다고 합니다. 나라에 따라 딸기를 과일 혹은 채소로 볼 것인가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이러한 딸기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기 효능

1. 혈관건강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식물성 섬유질인 펙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전이 발생할 가능성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눈 건강

딸기 속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의 망막 세포가 재합성되도록 촉진시켜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각 기능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딸기 속 비타민A는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딸기에 들어있는 비타민C, 안토시아닌, 라이코펜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 해소는 물론,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4. 피부 건강

딸기에 함유된 엘라직산은 자외선으로 인한 콜라겐 파괴를 억제하고, 염증 증상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서 기미 예방, 주근깨 예방뿐만 아니라 미백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당뇨 완화

딸기 속 피세틴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혈당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임산부에게 도움

딸기에는 엽산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태아에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임산부의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뇌 건강

딸기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뇌기능을 활성화하고, 뇌 혈류 개선과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와 더불어 딸기에 들어있는 피세틴 단백질 성분이 파괴적인 염증성 진행과정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딸기 부작용

  1. 딸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과다 섭취시 복통, 설사와 같은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2. 돌 전의 아기들은 딸기를 섭취했을 때 딸기씨가 가진 독성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딸기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32kcal

지방 : 0.3g

단백질 : 0.7g

탄수화물 : 8g (식이섬유 : 2g)

콜레스테롤 : 0g

나트륨 : 1mg

칼륨 : 153mg

비타민C : 58.8mg

철분 : 0.4mg

마그네슘 : 13mg

칼슘 : 16mg

(출처 : USD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