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두리안 효능, 두리안 부작용, 두리안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10.
반응형

반-잘려진-두리안-한-개-안-잘려진-두리안-한-개
두리안

두리안은 원산지가 동남아시아인 열대과일로 좋은 맛과 지독한 냄새로 유명한 과일입니다. 잘 익은 두리안일수록 냄새가 더 많이 나며, 껍질이 얇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리안을 흔들었을 때 씨앗이 흔들리는 소리가 나면 먹기 좋은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두리안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혈압을 높이는 과일이기 때문에 몸을 차갑게 만들고 혈압을 낮추는 과일인 망고스틴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두리안의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리안 효능

1. 피로회복

두리안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C와 비타민B는 체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피로 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두리안 속 당분은 신체에 포도당을 빠르게 공급하게 하여 피로 해소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두리안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들은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2. 당뇨 예방

두리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마그네슘과 망간 성분 그리고 섬유질이 혈당을 조절해주어 당뇨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로 두리안이 당질이 높아서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

 

4. 빈혈 증상 개선

두리안 속에는 적혈구를 생성하는 필수 성분인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4. 심혈관 건강

두리안에 함유된 풍부한 섬유질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건강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과다 섭취 시에는 고혈압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실제로 두리안을 다량 섭취한 후 고혈압 증상이 악화되어 숨진 사람이 있다는 기사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루 500g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장 건강

두리안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작용과 배변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6. 편두통 개선

두리안에 함유된 리보플라빈 성분은 편두통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7. 항염 효과

두리안에는 항산화 효능이 있는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세포를 건강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8. 피부 건강

두리안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 성분은 산화작용으로 일어나는 노화작용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 생성 촉진, 잡티 및 기미 생성 예방 등의 작용을 합니다. 

 

9. 뼈 건강

두리안 속에는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주는 칼륨을 비롯하여, 마그네슘, 구리, 망간 등 뼈 건강을 도와주는 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10. 수면 건강

두리안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소화 과정을 통해 세로토닌으로 전환되어 수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1. 갑상선 건강

두리안에 함유된 구리와 인 성분은 갑상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2. 붓기 제거

두리안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은 체내에 과다한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붓기를 줄여주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두리안 부작용

임산부가 두리안을 많이 섭취하게 유산이 되거나, 후일 아이가 아토피와 같은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열량이 높아서 과다 섭취 시 고혈압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500g 이상의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과 혈압과 관련된 약을 복용 중이라면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두리안을 술이나 커피와 함께 먹을 때에는 소화불량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술과 두리안을 함께 먹으면 죽을 수도 있다는 전설 아닌 전설까지 있다고 합니다. 

 

두리안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147 kcal

탄수화물 : 27.09 g

지방 : 5.33g

단백질 : 1.47g

식이 섬유 : 3.8 g

수분 : 65g

비타민 A : 44 IU

티아민 (B1) : 0.374 mg

리보플라빈 (B2) : 0.2 mg

나이아신 (B3) : 1.074 mg

판토테산 (B5) : 0.23 mg

비타민 B6 : 0.316 mg

엽산 (B9) : 36 μg

비타민 C : 19.7 mg

칼슘 : 6 mg

구리 : 0.207 mg

철분 : 0.43 mg

마그네슘 : 30 mg

망간 : 0.325 mg

인 : 39 mg

칼륨 : 436 mg

나트륨 : 2 mg

아연 : 0.28 mg

출처 : USD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