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티초크 효능, 아티초크 부작용, 아티초크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11.
반응형

아티초크-하나
아티초크

아티초크(Artichoke)는 국화과, 엉겅퀴과의 식물로, 오래전부터 식용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지중해 연안과 카나리 제도가 원산지이며 한국에서는 제주도나 일부 남부지방에서 재배되고 있지만 대중적인 채소는 아닙니다. 아티초크는 물에 삶거나 쪄서 꽃잎의 밑 부분을 먹거나, 다려서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손질하는 방법이 매우 까다롭고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분말로 먹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분말은 하루에 2~3g(1~2 티스푼) 정도 먹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아티초크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1. 간 건강

아티초크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과 시나린 성분은 간의 독소를 제거하여 간을 보호하고, 기능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시나린과 실리마린은 아티초크의 잎과 뿌리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2. 소화 기능 향상

아티초크 속 시나린 성분은 담즙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 기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아티초크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프락토올리고당 성분도 소화를 도와주며,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들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천연 미네랄 성분은 소화불량을 완화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심혈관 건강 

아티초크 속에 함유된 시나린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아티초크 속 풍부한 칼륨 성분은 체내 과다한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4. 항염, 항암 작용

아티초크의 클로로겐산, 비타민A, 비타민C 성분들은 활성산소 제거,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예방하고,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며 면역력을 향상해줍니다. 그리고 나린제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손상된 정상세포를 복구하고,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티초크 속에 함유된 프락토 올리고당은 장 속 노폐물과 독소들을 배출함으로써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다이어트 효과

아티초크는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다 아티초크 속 나린제린 성분이 지방의 축적을 막고 지방의 연소를 도와주는 작용을 하며, 시나린 성분도 체내 지방 축적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6. 임산부 건강

아티초크에는 카페인이 없고 기형아를 예방해주는 성분인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큰 도움을 주는 채소입니다. 

아티초크 부작용

국화꽃, 돼지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아티초크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으므로 섭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아티초크를 과다 섭취시 복통, 설사와 같은 위장장애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를 손질할 때 꽃술 부분의 하얀 잔 솜털을 확실히 제거하지 않으면 기도에 들어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아티초크는 담즙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담즙과 관련해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아티초크 칼로리(100g기준)

칼로리 : 50kcal

탄수화물 : 11.39 g (당분 : 0.99 g, 식이 섬유 : 8.6 g)

지방 : 0.34 g

단백질 : 2.89 g

루테인 제아잔틴 : 464 μg

비타민 B1(티아민) :  0.05 mg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 0.089 mg

비타민 B3 (나이아신) : 1.11 mg

비타민 B5 (판토테산) : 0.24 mg

비타민 B6 : 0.081 mg

비타민 B9 (엽산) : 89 μg

비타민 C : 7.4 mg

비타민 E : 0.19 mg

비타민K : 14.8 μg

칼슘 : 21 mg

철분 : 0.61 mg

마그네슘 : 42 mg

망간 : 0.225 mg

인 : 73 mg

칼륨 : 286 mg

나트륨 : 296 mg

아연 : 0.4 mg

출처 : USD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