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추야자 효능, 대추야자 부작용, 대추야자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12.
반응형

대추야자가-많이-달려있는-대추야자-나무
대추야자

대추야자는 사막에서 자라며,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에서 생과 대추야자를 구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주로 반 건조된 대추야자 형태로 판매됩니다. 대추야자는 열매와 씨앗 모두 식용이 가능하며 중동요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추야자는 보관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별다른 조치 없이 상온에 1년 넘게 놔두어도 잘 상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대추야자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야자 효능

1. 피로 회복 효과

대추야자는 비타민, 칼슘,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기력을 회복시키고, 스테미너를 보충해주어 피로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대추야자는 천연 당분 함량이 높고, 열량이 높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 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게 해 도와줍니다. 그리고 함유된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계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대추야자는 술 먹은 다음날 숙취를 줄여주는 효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2. 항염 작용

대추야자에는 항산화 물질인 퀘르세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과 같은 만성 통증과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며, 피부염이나 아토피와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더 나아가 항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심혈관 건강

대추야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관속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대추야자 속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심혈관 건강을 망치는 트리글리세라이드 성분의 수치를 낮추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4. 뼈 건강

대추야자에 함유된 인, 칼슘,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K는 모두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빈혈 증상 개선

대추야자에 풍부한 철분과 엽산은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체내 조직 대사에 필요한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피를 맑게 해 주어 빈혈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위장 건강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대추야자는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장 속 노폐물,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외부로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변비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대추야자에는 소화를 자극하고 도와주는 아미노산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위식도 역류 질환이나 게실염 그리고 치질과 같은 증상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7. 뇌 건강

대추야자는 뇌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추야자 열매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화합물은 알츠하이머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대추야자 부작용

대추야자는 칼로리가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라면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다 복용시 설사와 같은 위장장애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추야자는 혈당치가 상승하는 속도를 나타 내는 수치인 GI지수가 높은 식품입니다. 때문에 혈당 관련 문제가 있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야자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282kcal

탄수화물 : 75.03 g (당분 : 63.36 g, 식이 섬유 : 8 g)

지방 : 0.39 g

단백질 : 2.45 g

베타카로틴 : 6 μg

루테인 제아잔틴 : 75μg

비타민 B1(티아민) :  0.052 mg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 0.066 mg

비타민 B3 (나이아신) : 1.274 mg

비타민 B5 (판토테산) : 0.589 mg

비타민 B6 : 0.165 mg

비타민 B9 (엽산) : 19 μg

비타민 C : 0.4 mg

비타민 E : 0.05 mg

비타민K : 2.7 μg

칼슘 : 39 mg

철분 : 1.02 mg

마그네슘 : 43 mg

망간 : 0.262 mg

인 : 62 mg

칼륨 : 656 mg

나트륨 : 2 mg

아연 : 0.29 mg

수분 : 20.53g

출처 : USD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