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매생이 효능, 매생이 부작용, 매생이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12.
반응형

매생이는 오염된 지역에서는 잘 자라지 않고 깨끗한 지역에서만 자라나는 식용 해조류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심 0m ~ 5m에서 자라는 해조류들은 녹조류라고 분류되는데, 매생이도 녹조류에 포함됩니다. 한국에서 매생이는 10월 중순경부터 겨울까지 많이 채집되다가 4월부터는 점차 줄어듭니다. 매생이를 구입할 때에는 광택이 있고 선명한 녹색을 띠는 어린잎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구입 후에는 일반적으로 급속 냉동하여 보관하였다가, 먹을 때마다 실온에서 녹인 다음 요리해 섭취합니다. 한국인들은 주로 굴을 넣어 매생이 굴국을 끓이거나, 칼국수를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생이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생이 효능

1. 빈혈 증상 개선

매생이 속에 함유된 철분과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을 통한 체내 산소 공급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빈혈 증상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 뼈 건강

칼륨, 칼슘,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골밀도를 강화시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3. 다이어트

매생이는 칼로리와 지방이 적은 반면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매생이 속 알긴산 성분은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 증상을 예방, 개선시키기도 합니다. 

 

4. 숙취해소

매생이에 다량 함유된 아스파라긴 성분은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고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혈관 건강

매생이 속 알긴산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고, 중성지방의 축적을 막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매생이 속 칼륨 성분은 체내 과다한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6. 항암 효과

매생이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 클로렐라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가 망가지는 것을 막아 주며 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매생이 속 알긴산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과 독성물질을 배출하고,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7. 정신 건강

매생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장(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해독하는 곳)의 기능이 증진되고, 신경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스트레스가 완화되고,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매생이 부작용

매생이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매생이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13kcal

단백질 : 0.50g

니아신 : 0.90mg

나트륨 : 689.00mg

당질 : 35.40g

베타카로틴 : 364.00㎍

비타민 A : 61.00RE

비타민 B1 : 0.17mg

비타민 B2 : 0.15mg

비타민 B6 : 0.01mg

비타민 C : 3.00mg

비타민 E : 4.30mg

식이섬유 : 4.10g

아연 : 5.10mg

엽산 : 1,364.00㎍

인 : 41.00mg

지질 : 0.50g

철분 : 10.10mg

칼륨 : 159.00mg

칼슘 : 56.00mg

콜레스테롤 : 0.00mg

회분 : 3.50g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쿡쿡 tv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