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차 부작용, 페퍼민트차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15.
반응형

컵-하나-와-페퍼민트
페퍼민트차

페퍼민트는 박하(민트)과에 속하는 허브입니다. 페퍼민트 속에 함유되어 있는 멘톨이 특유의 청량하고 상쾌한 맛과 향을 냅니다. 페퍼민트를 우려 따뜻하게 끓인 차는 체온을 높이고, 안정감을 가져다줍니다. 페퍼민트차는 페퍼민트 건조잎 1 티스푼 혹은 페퍼민트 생잎 6~8장을 끓는 물 1컵에 넣고 10분간 우려낸 뒤 체온과 비슷한 온도가 되었을 때 마시면 좋습니다. 이러한 페퍼민트차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퍼민트차 효능

1. 위장 건강

페퍼민트는 속 쓰림, 소화불량, 설사, 식중독, 복부팽창 등 위장장애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페퍼민트는 담즙의 생성을 촉진하고 위장관을 자극하여 소화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는 장의 이완을 도와 배변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2. 집중력 향상

페퍼민트 속의 멘톨이 뇌의 해마 영역을 자극하여 정신을 맑게 만들어 줍니다. 

 

3. 눈 건강

페퍼민트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멘톨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말게 만들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피로 해소

페퍼민트 특유의 향과 맛을 내는 멘톨 성분은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도와주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며, 붓기를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페퍼민트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 역시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진통 효과

페퍼민트의 주요 성분인 멘톨이 두통, 생리통, 치통 등 다양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진통작용을 합니다. 

 

6. 면역력 증가

페퍼민트는 대장의 유해균을 사멸시켜 대장을 건강하게 유지시킬 뿐 아니라, 구강 내 세균을 억제하여 구취와 충치로부터 구강 건강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토피나 각종 염증성 피부질환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큰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입 냄새 제거

페퍼민트가 가진 강력한 항균효과는 잇몸건강과 구강 내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8. 호흡기 건강

페퍼민트차에 함유된 루테올린과 아피제닌 성분은 호흡기 병원균인 클라미디아 뉴모니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9. 피부 건강

페퍼민트 속 멘톨이 가지고 있는 차가운 성분은 지성, 여드름 피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멘톨은 오일의 분비를 낮추어 트러블을 줄이고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페퍼민트가 가진 항균 효과로 인해 피부의 나쁜 박테리아들을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페퍼민트차 부작용

페퍼민트차는 위장의 경련을 억제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는 반면 위산을 역류시키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위식도 역류질환이나 식도 열공 탈장을 앓고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마시게 되면 위에 자극이 갈 수 있습니다. 

제산제, 혈압약,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억제제, 당뇨약 등 특정 질환으로 인해 처방약을 복용 중일 경우에는 페퍼민트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페퍼민트차와 상호작용하여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페퍼민트차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자궁이 이완되어 유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70kcal

탄수화물 : 15 g (식이 섬유 : 8 g)

지방 : 0.9 g

단백질 : 3.8 g

비타민 B6 : 0.1 mg

비타민 C : 31.8 mg

칼슘 : 243 mg

철분 : 5.1 mg

마그네슘 : 80 mg

칼륨 : 569 mg

나트륨 : 31 mg

출처 : USD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