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국화차 효능, 국화차 부작용, 국화차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16.
반응형

컵에-국화꽃이-담겨져-있음
국화차

국화차는 들국화(들에 피는 국화로 야생국화를 뜻함)중 감국꽃을 우려 만든 차로, 갓 딴 꽃을 끓여 마시기도 하고 꽃을 말렸다가 끓인 물에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암술, 수술, 꽃받침을 제거하고 사용합니다. 말린 국화꽃을 차로 만들어 먹을 경우, 연한 소금물에 꽃을 살짝 씻어 서늘한 그늘에서 바싹 말린 후 끓인 물에 우려 마십니다. 이러한 국화차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화차 효능

항염 효과

국화차에 들어있는 파이토케미컬(플로보노이드, 페놀산 등)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항염 작용을 합니다. 

 

두통 완화

국화차에는 정유성분과 콜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중추신경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만들어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국화차를 마심으로써 두통과 어지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불면증이 있을 때에도 국화차를 통해 숙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눈 건강

국화차에 함유된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은 눈의 피로감을 줄이고,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하여 눈의 건강을 유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국화차 속 플라본 화합물 성분은 당뇨 합병증으로 생긴 망막 손상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 건강

국화차에 풍부한 콜린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간을 손상시키는 류코트린 효소 생성을 억제하여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더불어 강력한 해독 효과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국화차를 마시면 관상 동맥이 넓어지고, 혈류량이 높여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화차 속 칼륨 성분은 나트륨으로 인한 혈압 상승을 막아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국화차는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노화방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콜린 성분과 다양한 비타민들 그리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글루타치온의 분비를 촉진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통풍 증상 개선

국화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체내에서 만들어내는 요산의 양을 줄이고, 체외로 배출되는 요산의 양을 늘려 요산의 균형을 맞추어 통풍(팔다리 관절에 심한 염증이 되풀이되어 생기는 유전성 대사 이상 질환관절 속이나 주위에 요산염이 쌓여서 일어나며열이 나고 피부가 붉어지며 염증이 생긴 관절에 통증이 있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를 냅니다. 

 

감기 예방

국화차에 포함된 정유성분은 감기로 생기는 열과 몸살 증상을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국화차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들 역시 감기 증상을 감소시키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위장 건강

국화차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대한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으로 인해 생기는 위염, 위궤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국화차 부작용

국화차는 찬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이 과도하게 마셨을 경우 설사, 복통과 같은 위장장애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2잔 정도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국화차에도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국화차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358kcal

수분 : 5.5g

탄수화물 : 69.9g

단백질 : 14.5g

지방 : 2.3g

칼슘 : 753mg

철 : 10.3mg

인 : 420mg

칼륨 : 2734mg

나트륨 : 54mg

베타카로틴 : 250

비타민B1 : 0.86mg

비타민B2 : 0.99mg

니아신 : 4.1mg

출처 : 공공데이터 포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