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곰피(쇠미역)효능, 곰피 부작용, 곰피 영양성분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16.
반응형

바다와-섬-두-개
바다

곰피는 다시마목 미역과에 속하는 해조류로, 쇠미역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곰피와 미역의 차이점을 살펴보자면 곰피는 표면에 구멍이 뚫려 있어 미역보다 꼬들꼬들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역은 곰피보다 줄기가 굵은 반면, 곰피는 얇은 줄기가 여러 개 꼬여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곰피의 크기는 30 ~ 1m 정도, 폭은 5~30cm까지 성장합니다. 원래는 갈색이지만, 살짝 데치면 초록색을 띄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남해안, 동해안 울릉도, 월성, 영일만, 고리 등지에 분포되어 있으며, 태안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곰피(쇠미역)의 효능, 부작용,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곰피 효능

1. 중금속 배출

곰피와 같은 해조류에는 알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긴산은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와 중금속과 같은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으로 유명합니다. 

 

2. 혈관 건강

곰피는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의 흡수를 억제하여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곰피 속 비타민K 성분 역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며, 다양한 무기질들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간 건강

곰피 섭취를 통해 간내 지방 함량이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곰피 속 항산화 물질인 플로로타닌도 간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곰피 속 에콜 성분 역시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간의 독성을 일으키는 아세트아미노펜을 배출시켜 간 기능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곰피에는 엽산, 칼슘, 철분 등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5. 관절염 완화

곰피에 함유된 플로로탄닌 성분이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종과 활성질소종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뼈 건강

곰피에 함유된 칼슘, 칼륨, 인 등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이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변비 증상 완화

곰피의 끈끈한 성분인 알긴산은 장 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변비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8. 구취 제거

곰피를 먹으면 입냄새의 원인인 황화합물 메틸 머캡탄이 크게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9. 눈 건강

곰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보호해 주어 야맹증, 안구건조증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임산부 건강

곰피에는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엽산, 칼슘,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태아의 두뇌 발달을 돕는 요오드까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곰피 부작용

곰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은 과도하게 먹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곰피에는 요오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갑상선에 문제가 있다면 섭취 전 의사와의 상담을 추천합니다. 

곰피를 생으로 먹을 경우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곰피 영양성분(100g 기준)

단백질 : 12.5g

이소류신 : 434mg

류신 : 753mg

라이신 : 636mg

메티오닌(SAA) : 312mg

페닐알라닌(AAA) : 524mg

트레오닌 : 580mg

트립토판 : 175mg

발린 : 522mg

히스티딘 : 165mg

아르기닌 : 443mg

티로신(AAA) : 352mg

시스테인(SAA) : 157mg

글리신 : 633mg

프롤린 : 351mg

알라닌 : 1303mg

아스파르트산 : 987mg

글루탐산 : 2447mg

세린 : 516mg

 

곰피 가루 영양성분(100g 기준)

칼로리 : 129kcal

수분 : 7.9g

단백질 : 10g

지방 : 1.4g

회분 : 29.3g

탄수화물 : 51.4g

출처 :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