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부작용, 병아리콩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17.
반응형

병아리콩들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생김새가 병아리의 머리 모양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이집트 콩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고온 건조한 환경에서 재배되는 콩이며 인간이 먹는 식품뿐만 아니라 동물의 사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병아리콩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1. 뼈 건강

병아리콩에 다량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혈관 건강

병아리콩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고, 혈관 속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병아리콩 속 칼륨은 체내 과다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여 부종증상을 완화시키고,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3. 면역력 강화

병아리콩에 들어있는 비타민B1, 비타민E, 비타민K등 다양한 비타민과 아미노산 성분들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4. 갱년기 증상 개선

병아리콩에 다량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항암효과

병아리콩에는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막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병아리콩 속 이소플라본과 레시틴 성분 역시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병아리콩은 특히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큰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혈당조절

병아리콩는 GI지수(음식을 먹은 후 혈당이 얼마나 빨리 상승했는지를 나타내는 지수)가 낮은 편에 속하는 식품입니다. 병아리콩 속 식이섬유와 이소플라본이 혈당이 갑자기 상승하는 현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7. 빈혈 증상 개선

병아리콩에 들어있는 철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을 통해 산소 공급을 함으로써 어지럼증과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병아리콩 속 엽산 성분 역시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장 건강

병아리콩 속 식이섬유 성분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를 늘리고, 해로운 박테리아를 줄이는 작용을 하여 장 기능과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9. 다이어트 

병아리콩 속 L-아르지닌 성분이 에너지 대사를 도와 지방연소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병아리콩 속 식이섬유 성분은 변비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병아리콩은 포만감이 뛰어난 식품이기 때문에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데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 부작용

콩류에 알러지가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병아리콩을 과다 섭취 시 위경련이나 복부팽만과 같은 위장장애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에는 퓨린 성분이 있기 때문에 요산 관련 문제(신장 결석, 담석증, 통풍질환)가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병아리콩의 잎과 꼬투리에는 옥살산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삶게 될 경우 파괴될 수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의 효과를 얻고 싶다면 삶지 말고 쪄서 먹어야 합니다. 

병아리콩은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관련 문제가 있다면 섭취를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병아리콩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164kcal

탄수화물 : 27.42 g

지방 : 2.59 g (포화지방 : 0.269g, 단일 불포화지방 : 0.583g, 다불포화지방 : 1.156g)

단백질 : 8.86 g

비타민 A : 1 μg

비타민 B1(티아민) :  0.116 mg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 0.063 mg

비타민 B3 (나이아신) : 0.526 mg

비타민 B5 (판토테산) : 0.286 mg

비타민 B6 : 0.139 mg

비타민 B9 (엽산) : 172 μg

비타민 C : 1.3 mg

비타민 E : 0.35 mg

비타민K : 4 μg

칼슘 : 49 mg

철분 : 2.89 mg

마그네슘 : 48 mg

인 : 168 mg

칼륨 : 291 mg

나트륨 : 7 mg

아연 : 1.53 mg

수분 : 60.21 g

출처 : USD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