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야콘 효능, 야콘 부작용, 야콘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18.
반응형

야콘은 고구마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구체적으로 분류하면 레몬 모양, 서양배 모양, 역서양배모양, 구모양, 원통 모양 총 다섯 가지의 모양으로 분류됩니다. 식감은 고구마보다 물기가 더 많고 아삭하며, 맛은 마와 배의 중간 정도 되는 맛입니다. 야콘은 86.3%가 수분이고, 10%가 프락토올리고당이기 때문에 찌거나 구워 먹는 것보다는 생으로 먹을 때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야콘은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한 다음 랩에 싸서 냉장 보관하거나, 신문지로 싼 다음 직사광선이 없는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야콘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콘 효능

1. 장 건강

야콘에는 식이섬유와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도와주고, 장속 나쁜 박테리아를 죽이고 좋은 박테리아를 늘려주어 변비 증상을 완화시키고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뿌리보다 잎 부분이 변비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더 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당뇨병 예방

야콘의 줄기와 잎에는 혈당을 감소시켜 당뇨병을 예방해주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눌린 성분 이외에도 야콘에 함유된 탄닌, 카테킨 성분 역시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야콘에 함유된 프락토 올리고당 성분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작용을 하여 당뇨병의 예방, 개선에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심혈관 건강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칼륨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야콘 속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야콘 속 항산화 성분들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를 해소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5. 뼈 건강

야콘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마그네슘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야콘 부작용

야콘 속 이눌린 성분이 구역질이나 설사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야콘은 찬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야콘의 프락토올리고당은 방귀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야콘을 껍질채 먹는다면 가스 유발이 억제된다고 합니다. 

 

야콘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57kcal

탄수화물 : 13.33g

단백질 : 0.91g

지방 : 0.11g (포화지방 : 0.024g, 다불포화지방 : 0.051g, 불포화지방 : 0.005g)

콜레스테롤 : 0mg

식이섬유 : 4.7g

나트륨 : 5mg

칼륨 : 308m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