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에 좋은 음식, 간에 나쁜 음식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17.
반응형

의사가-간-그림-옆에-서-있다.

간은 해독 작용, 대사 작용, 호르몬 생성 등의 역할을 하는 장기입니다. 간은 웬만큼 아파서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침묵의 장기'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평소에 간 건강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런 연유로 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살펴보며, 간 겅간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1. 자몽

자몽은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해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입니다. 비타민들은 몸의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항산화제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몽 속의 글루타치온이 중금속 해독 작용을 도와주며, 나린게린이 지방을 분해해 지방간 위험을 낮쳐줍니다. 

 

2. 아보카도

아보카도에 들어 있는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간의 해독 작용에 도움을줍니다. 또한 아보카도 속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간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방 분해를 통해 간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이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K, 엽산, 칼륨 등 다양한 영양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비트

비트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담겨져 있습니다. 특히 베타인 성분은 해독작용을 돕고 간의 세포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4. 양배추

양배추 속에 들어있는 인돌-3-카르비놀 성분은 간 독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양배추는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채소로 뽑히고 있습니다.  

 

5. 녹차

녹차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테킨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카테킨은 간의 지방 축적을 막아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알콜과 같은 독성 물질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6. 마늘

마늘의 유황성분은 간암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늘에 포함된 알리신과 셀레늄은 간 정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에 나쁜 음식

1. 단 음료, 단 소스

과당은 저선량의 경우 소장에서 처리되지만, 고선량의 경우 간 독성을 유발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2. 감자튀김

감자튀김에는 포화지방이 많이 들었기 때문에 간 지방과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킵니다. 

 

3. 술

술을 자주, 많이 마시게 되면 간세포에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또한 알콜의 대사산물은 간세포를 손생시켜 간 질환을 유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