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에 좋은 음식, 위에 나쁜 음식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18.
반응형

위가-위치한-배-부분

소화불량 증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위장 건강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장이 튼튼해야 인체의 면역 체계와 신경 시스템이 잘 작동됩니다. 이러한 위는 음식의 소화, 흡수를 담당하는 장기이기 때문에 위장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식습관을 갖도록 노력을 기울인다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에 좋은 음식

1. 플레인 요구르트

플레인 요구르트를 먹으면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 같은 유익균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산균들은 소화기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비타민A, B, K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분이나 지방이 들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여야 효과가 있습니다. 

 

2. 생강

생강은 예로부터 위장의 가스를 배출시키고,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3. 옥수수

소화 효소의 작용으로 소화액의 분비를 높여 소화를 촉진하고,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지도록 도와줍니다. 장내 유익균의 활동도 돕는 역할을 합니다. 

 

4. 베리류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 등 베리류는 좋은 소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리류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소화기에 우호적인 유익균을 활성화시켜줍니다. 

 

5. 양배추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K, U는 위의 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위를 회복시키는 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소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6.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된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위 속의 세균과 염증을 억제시켜 줍니다. 

 

7. 마

마의 끈적끈적한 성분에는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하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뮤신을 통해 소화기관을 강화하고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위에 나쁜 음식

1. 알코올

술은 위산의 분비를 과도하게 촉진시켜 위를 손상시키며, 위의 산도를 증가시켜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2. 기름진 음식

기름진 음식은 위산의 분비를 과도하게 촉진시켜 위를 손상시킵니다. 또한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하는 뮤신의 분비를 억제하기도 합니다. 

 

3. 질긴 음식

질긴 음식을 섭취하면 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낙지, 쥐포, 육포, 말린 오징어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