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용과 효능, 용과 부작용, 용과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25.
반응형

용과-두-조각
용과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용과는 붉은 껍질 속에 새하얀 과육과 검은색 씨가 잔뜩 박혀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란 용과(노란색 껍질에 흰색 과육)와 코스타리카용과(붉은 껍질에 붉은 용과)도 존재합니다. 용과는 몇몇 종류의 선인장에서 열리는 열매로 용의 모습 혹은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모습을 닮았다고 하여 용과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피타야 또는 화룡과 라고 불려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용과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용과 효능

1. 장 건강

용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 운동을 촉진하고,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여 변비 예방과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혈관건강

용과에는 오메가3, 오메가 9 같은 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용과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혈압을 조절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 역시 체내에 과다한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항암효과

용과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노이드, 안토시아닌, 베타닌과 같은 폴리페놀 성분들은 항암효과에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항암뿐만 아니라 항염증, 항산화 등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눈 건강

용과에 함유된 비타민A성분은 시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중금속 배출

용과에는 중금속을 해독하는 천연 알부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6. 빈혈 개선

용과에 풍부한 철분 성분은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7. 면역력 강화

용과의 안토크산틴 성분은 면역력 저하를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안토크산틴 외에도 인, 마그네슘, 철, 칼슘, 아연, 카로틴, 수용성 식이섬유,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용과 부작용

용과는 찬 성질이 강한 과일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분들은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용과를 껍질 채 자르면 세균이 과육에 닿을 수 있습니다. 깨끗이 씻은 후 잘라먹어야 합니다. 

 

용과 칼로리

백색 용과(100g기준) : 하얀 과육

칼로리 : 44kcal

탄수화물 : 10.3g

단백질 : 1g

지방 : 0.4g

나트륨 : 1mg

칼륨 : 305mg

칼슘 : 6mg

인 : 29mg

비타민C : 7mg

비타민A : 15ug

 

적색용과(100g 기준) : 빨간 과육

칼로리 : 45kcal

탄수화물 : 11.2g

단백질 : 0.9g

지방 : 0.2g

나트륨 : 2mg

칼륨 : 232mg

칼슘 : 11mg

인 : 28mg

비타민C : 9mg

비타민A : 19u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