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한천 (우뭇가사리)효능, 한천 부작용, 한천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27.
반응형

한천은 우무를 동결 탈수하거나 압착 탈수하여 건조한 음식입니다. 우무는 보통 우뭇가사리과에 속하는 해초를 사용합니다. 요즘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천(우뭇가사리)의 효능, 부작용과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정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천 효능

1. 다이어트

한천은 낮은 칼로리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재료로 유명합니다. 또한 우뭇가사리 속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변비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2. 혈관 건강

우뭇가사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혈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해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혈당 증가를 억제하여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한천 속 칼륨은 혈관 내 과다한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가래 증상 완화

한천에 포함된 요도린, 철 등의 성분은 가래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4. 뼈 건강

한천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 성분뿐만 아니라 뼈 신진대사와, 합성에 도움을 주는 망간도 들어 있어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갑상선 건강

한천에 함유된 요오드 성분은 갑상선의 기능 개선 빛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천 부작용

우뭇가사리는 성질이 찬 식품이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한 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나, 몸이 찬 체질인 사람들은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가 우뭇가사리를 섭취하면 태아의 체중이 잘 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천의 영양성분은 대부분 흡수되지 않고 배설되기 때문에 몸이 매우 마르거나 저혈압인 사람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천 칼로리(100g 묵류 기준)

칼로리 : 154kcal

단백질 : 2.3g

섬유소 : 74.1g

칼슘 : 523mg

인 : 16mg

철분 : 7.8mg

나트륨 : 42mg

칼륨 : 29mg

아연 : 12.21mg

비타민C : 146.3mg

콜레스테롤 : 0m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