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미역 효능, 미역 부작용, 미역 칼로리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27.
반응형

미역-샐러드
미역

미역은 생일이나 출산 후에 먹는 음식, 그리고 다이어트, 건강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미역을 구입할 때에는 녹색이 짙고 광택이 있으며 탄력이 있고 두꺼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미역의 경우는 흑갈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 미역은 주로 국으로 많이 끓여 먹으며, 살짝 데처 초고추장과 함께 먹거나, 냉채로 만들어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미역의 효능과, 부작용과 칼로리를 포함한 영양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역 효능

1. 다이어트

미역은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이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어 변비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역 속 후코잔틴 성분은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뼈 건강

미역에는 뼈 건강에 가장 중요한 칼슘이 풍부합니다. 때문에 어린이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혈관 건강

미역의 끈끈한 성질인 알긴산은 오염 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역할과 당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혈액을 맑게 해 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혈당조절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역의 히스타민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빈혈 예방

미역에 함유된 철분과 엽산 성분은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중금속 배출

미역의 끈끈한 알긴산 성분은 체내에 있는 중금속, 노폐물, 독소를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6. 위 건강

미역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와 다양한 미네랄 성분은 위점막 세포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미역을 통해 위염이나 위궤양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임산부, 산모 건강

미역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요오드 성분은 혈액의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자궁의 수축과 지혈작용, 모유를 촉진하는 작용, 산모의 뼈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 부작용

미역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요오드 역시 과다 섭취하게 됩니다. 요오드는 원래 갑상선에 좋은 성분이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염 같은 갑상선 관련 질병들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적당한 양의 미역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조리기간 동안 미역국을 먹는 산모들도 하루에 최대 2그릇까지만 먹는 것이 좋다는 기사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미역은 찬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소화가 잘 안 되시는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와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생미역은 나트륨 함량이 높아 조리하기 전에 물에 충분히 담가 짠맛을 빼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미역 칼로리(100g 기준)

칼로리 : 11.3g

탄수화물 : 5g

단백질 : 2.1g

수분 : 88.8g

칼슘 : 153mg

인 : 40mg

비타민A : 233RE

비타민E : 0.1ug

비타민K : 140ug

엽산 : 20.5ug

식이섬유 : 4.75g

철 : 1mg

아연 : 0.3mg

망간 : 0.05mg

비타민C : 18m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