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NTP의 40가지 성향, 특성, INTP-T와 INTP-A차이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1. 12. 28.
반응형

남자-한명이-창밖을-보고있다.
혼자있는남자

목차

INTP의 특성

에너지 방향 : 내향 (I), 인식 기능 : 직관 (N) , 판단 기능 : 생각 (T) , 생활양식 : 인식 (P) 

1. 외향성(E) - 내향성(I)

사람들이 주변 세계와 상호 작용하고 참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외향성은 빈번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즐기며 이러한  환경에서 행복을 느낍니다. 내향적인 사람들은 깊고 의미 있는 관계를 즐기고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2. 감각(S) – 직관(I)

사람들이 주변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감각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사실에 집중하고 실제 경험이나 실시간으로 경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직관'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추상적인 이론, 경향, 인상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3. 생각(T) – 느낌(F)

이 척도는 사람들이 감각이나 직관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결정을 내릴 때 객관적인 데이터를 더 강조하는 사람들은 '생각'을 선호합니다. 타인과 감정을 더 많이 배려하는 사람들은 '느낌'을 선호합니다.

4. 판단(J) – 인식(P)

이 척도는 사람들이 외부 세계를 어떻게 대하는지 보여줍니다. '판단'을 지향하는 사람들은 확고한 구조와 결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인식'을 지향하는 사람들은 더 유연하고 적응력이 뛰어난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INTP의 40가지 성향

논리적인 사색가 :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에 목말라 하는 혁신가형
조용하고 분석적인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자기애가 높은 편입니다.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일을 좋아합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사람들과 가벼운 친분을 유지하긴 하지만, 소수의 친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주관적인 감정보다는 객관적인 정보에 따라 결정을 내립니다.
작은 세부 사항에 집중하기보다는 큰 그림을 생각합니다.
지적으로 자극을 줄 수 있는 연인을 찾습니다.
갈등을 최대한 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의리를 지킵니다.
규칙을 따르기 보다는 독창적인 방식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고독과 깊은 생각을 즐깁니다.
냉담하고 초연하다는 말을 듣습니다.
자신의 생각에 빠져 외부세계를 잊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논리적 추론 능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 능력도 뛰어납니다.
높은 지적 호기심을 갖고 있습니다.
잠재력과 가능성을 중요시 생각합니다.
생각하는 것을 거의 멈추지 않습니다.
친밀한 사람들이나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있을 때는 밝은 모습을 보이지만, 낯선 이들과 있을 때에는 극도로 수줍어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신이 논리적으로 내린 결론이 상대방으로부터 비판을 받을 때에는 가벼운 농담에도 공격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신의 생각을 끊임없이 재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좋은 의도로 행동할 때에도 무심하거나 불친절하다는 소리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자신의 지식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데 자부심을 느낍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적성과 진로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신만큼 똑똑하지 않는 동료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직장에서는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직원입니다.
관리자로서 INTP는 직원들에게 많은 자유를 주는 편이며, 문제도 자율적으로 해결하도록 합니다.
해결책을 찾아내기 전에 문제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기를 원합니다.
상황을 여러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변화를 받아들이고 받아들이는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객관적입니다.
감정기복이 적은 편입니다. 
거짓말을 잘 파악합니다.
무뚝뚝하고 직설적인 편입니다.
남들의 의견보다는 자신의 생각에 의존하기 때문에 설득하기 매우 어려운 사람들입니다.
ENFJ, ENTJ와 궁합이 가장 잘 맞습니다.
ENFP, INFJ, INFP, INTJ, ENTP, INTP와는 궁합이 잘 맞습니다.
ESFJ, ISFJ, ESTJ, ISTJ, ESFP, ISFP, ESTP는 궁합이 잘 안 맞는 편입니다.

 

INTP-T와 INTP-A차이

INTP-A (독단적 논리학자)

INTP-A는 깊은 우정을 나누는 소수의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INTP-A는 강한 공감능력을 갖고 있으며, 가까운 사람들을 케어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INTP-A는 추상적인 이론과 개념을 탐구하는 데 시간을 보냅니다. 

INTP-A는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좋은 팀원입니다. 또한 팀에 문제가 있으면 개선방법에 대해 주저하지 않고 의견을 표명하는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해 줍니다. 

INTP-A와 잘 맞는 직업 : 그래픽 디자이너, 음악분야, 교수, CEO, 도시계획, 네트워크 설계자

INTP-A와 잘 맞지 않는 직업 : 학교 선생님, 간호사, 판매원, 미용사, 영양사

 

INTP-T (격렬한 논리학자)

INTP-T는 친구보다 가벼운 관계의 다양한 지인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INTP-T는 이론과 개념을 탐구하는데 시간을 쓰는 것보다 빨리 결과에 도달하기를 원합니다. 

INTP-T는 다른 사람들의 방해 없이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에는 명확하고 간결한 의사소통을 할 것을 요구합니다. 

INTP-T는 다른 사람들로 부터 인정을 받을 필요를 느끼지 않습니다. 그저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목표를 향해 일하면서 살기를 원합니다. 

INTP-T는 상대방이 자신의 의견을 비논리적 혹은 비합리적으로 표현하는 경우 이해하거나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INTP-T와 잘 맞는 직업 : 고등학교 교사, 변호사, 글쓰기 관련 직업, 공학자, 프로그래머, 과학자, 수학자

INTP-T와 잘 맞지 않는 직업 : 배우, 미술, 외과의사, 치과 의사, 사회 사업, 텔레마케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