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결재, 결제/역할,역활/제작년, 재작년/해님,햇님 맞춤법 어떤게 맞을까?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1. 18.
반응형

1. 결재 VS 결제

결제 : 決(결단할 결)濟(건널 제) : 증권 또는 대금을 주고받아 매매 당사자 사이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일을 의미하는 경제 용어

예) 카드로 결제 되나요?

     휴대폰 소액 결제

결재 : 決(결단할 결)裁(마를 재) : 결정할 권한이 있는 상관이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검토하여 허가하거나 승인함

예) 사장님, 결재 부탁드려요. 

     결재 서류

 

2. 역할 VS 역활

역할 : ①자기가 마땅히 해야 할 맡은 직책이나 임무 ②영화나 연극 등에서 배우가 맡아서 하는 소임

예) 각자 맡은 바 역할을 다하다.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다. 

     누나는 드라마에서 엄마 역할을 맡았다. 

 

3. 재작년 VS 제작년

재작년 : 지난해의 바로 전 해를 의미하는 명사입니다. 再(다시 재)를 사용한 단어입니다. 같은 뜻인 지지난해 역시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 누나는 재작년 여름에 시집갔다. 

     재작년 이맘때 가족여행을 갔었다. 

 

4. 해님 VS 햇님

해님 : 해님은 '해'를 인격화하여 높이거나 다정하게 이르는 말입니다. 해+님은 사잇시옷 현상이 일어나는 합성어가 아니라 접미사에 님을 덧붙인 파생어 입니다. 때문에 사이시옷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예) 너 해님 달님 이야기 아니?

     해님이 방긋 웃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