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나르시시스트 뜻, 나르시시스트 대처법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8.
반응형

나르시시스트라고-쓰여진-카드-뉴스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스트’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고 특별한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하며, 사람들을 조정하고 통제하려 합니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행동을 책임지지 않으려 합니다. 그리고 종종 자신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무례하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또한 나르시시스트는 칭찬이나 감탄을 끊임없이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자신의 성취를 자랑하거나 과장하기도 합니다.

 

공감 부족은 나르시시스트가 가진 또 다른 특징 중 하나입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 욕구, 감정에 공감하지 않거나 공감할 수 없습니다. 그 때문에 죄책감이나 수치심 없이 남을 착취합니다. 그러면서도 자신을 향한 작은 비판에는 과잉 반응합니다.

 

이러한 나르시시스트는 대부분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기반성을 할 수 없으므로 고쳐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르시시스트들을 만나게 된다면 피하고 거리를 두는 것이 가장 최선입니다. 하지만 만약 이러한 나르시시스트들을 피할 수 없는 상황과 마주하게 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절대로 그들이 당신을 휘두르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호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나르시시스트와 대화를 해야만 한다면 날씨와 같은 지루한 것들 위주로 모호하게 답을 하여 대화가 길게 지속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주의할 사항은 칭찬을 삼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도한 칭찬은 이미 왜곡된 나르시시스트의 자아를 더 부풀려줍니다. 칭찬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하도록 해야 합니다.

 

2. 그들이 원하는 반응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르시시스트는 갑자기 화를 내거나 당신을 화나게 만듬으로써 당신의 감정을 휘두르려 할 뿐만 아니라 분노 혹은 갈등의 책임을 당신에게 떠넘기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나르시시스트에게 받아들일 수 있는 행동과 없는 행동의 경계를 명확히 표현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나르시시스트를 공격적으로 대하거나 화를 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들은 사소한 비판에도 아주 민감하기 때문에 공격적인 반응은 나르시시스트를 한 층 더 격분시킬 뿐입니다. 따라서 "계속 그런 식으로 얘기하면 이 대화는 끝이야."라고 말한 다음 가능한 한 빨리 그 장소를 떠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준을 지속해서 지켜야 합니다.

 

3. 가스라이팅을 조심해야 합니다.

나르시시스트는 가스 라이팅(심리적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는 것)을 통해 주위 사람들을 조정하려 듭니다. 가스라이팅에 대처하는 방법은 상대가 한 말을 기록으로 남기거나, 다른 사람이 대화를 목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당신의 자존감을 높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나르시시스트가 당신을 조종하고 깎아내리려 할지라도 당신이 자존감을 높게 유지하고 있다면 그들에게 휘둘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나르시시스트나, 나르시시즘적인 특성을 많이 가진 사람을 상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You need to love yourself. Love yourself so much to the point that your energy and aura rejects anyone who doesn’t know your worth – Billy Chapata
당신 자신을 사랑하라. 당신의 가치를 몰라주는 사람이 당신 근처에 접근할 수 없을 만큼 당신 자신을 사랑하라
– 빌리 차파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