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자신감을 높이는 5가지 방법

by 운세,타로, 별자리,MBTI, 심리 2022. 2. 5.
반응형

자신감을 높이는 5가지 방법

자신감은 자신의 재능, 자질 그리고 성공 능력에 대한 믿음을 나타냅니다. 그렇기에 자신감을 갖는다는 것은 당신의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당신을 인식하는 방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은 더 유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자신감을 높여 긍정적인 자아상을 얻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정적인 생각을 피하고 강점에 집중합니다.
무엇인가를 할 수 없거나 무엇인가에 서투르다고 말할수록, 당신이 그 말을 실제로 믿을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이러한 자세는 당신의 동기부여를 손상시키고 우울한 마음까지 들게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피하고 당신이 가장 자신 있다고 느끼는 기술과 능력에 집중한다면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과거에 성공했던 경험이나, 자신이 강하다고 느꼈던 순간들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자신이 강력하다고 느꼈던 때를 회상하고 면접을 본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2. 롤모델을 떠올립니다.
롤모델을 떠올리는 것은 필요한 순간에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아는 사람 중에 멋있고 닮고싶은 사람을 롤모델로 떠올려보세요. 그리곤 당신이 지금 그 롤모델이라고 생각해보세요. 태도가 자신감 있게 바뀔 것입니다.

3. 완벽주의를 지양합니다.
완벽해야 한다는 압박은 자신에 대한 불신을 증가시키고, 도전과 성장을 방해함으로써 자신감을 손상시킵니다. 자신을 조금 더 관대하게 대하고, 칭찬해 준다면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작고 사소한 일이라도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보는 경험은 자신의 한계를 넓힐 수 있으며, 자신감 상승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불안한 감정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은 압박이 가해지는 상황에서도 편안해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감을 가졌다는 것은 불안한 감정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방법을 찾았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사람들이 당신의 불안한 속마음을 볼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당신에게 관심을 갖지 않으며 집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불확실하고 불안정하고 긴장되는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5. 불안정한 감정을 다루고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자신감을 떨어트리는 특정한 상황이나 상대가 있다면, 그 일이나 사람이 당신에게 이로운지, 꼭 필요한지, 피할 수 없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고 관계를 끊는 일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에게 매우 이롭고, 중요하며, 관계를 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당신이 평소 두려워하는 상황을 이미지 트레이닝해 보고, 이러한 상황의 대응방법을 미리 행동해 봄으로써 불안을 줄이고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안한 상황이 닥치기 전에 심호흡을 한다면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